[Python 101] Python과 IDE 설치



1. 파이썬 설치

우선 이 곳(https://www.python.org/downloads/) 으로 가서 파이썬을 다운 받으세요. 3.5 버전 이상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파이썬은 소위 말하는 LTS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LTS 버전은 Long-term Support Version으로 다른 버전들 보다 길게 지원을 이어가는 버전입니다. 한번 제기된 적이 있으니 PEP 407에서 거절되었습니다. (PEP 407보기)

설치하실때 세부옵션은 체크 되어 있는거 변경없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2. 근데 왜 3.5 이상인가요?

우선, 파이썬은 Python2와 Python3로 나뉩니다. 이게 다르냐구요? 다릅니다.

파이썬3가 2008년에 출시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프로젝트들이 파이썬2에 머물고 있습니다. 지금 운용하고 있는 코드 베이스를 새로운 버전으로 옮기는 것은 정말 생각만 해도 아찔한데요. 파이썬2를 운용하신다면 파이썬3로 갈아 탈때가 되었습니다.

파이썬이라는 언어는 Guido Van Rossum 이라는 사람의 사이드 프로젝트였습니다. Monty Python이라는 Tv쇼를 좋아했던 Guido는 1989년 크리스마스 휴가때부터 이 파이썬을 만들기 시작하였고, 지금 이렇게 많이 성장했습니다. 앞으로 추가하고 싶은 기능들이 넘치고 넘쳤고, 이제 프로젝트는 그동안 혼자 선택하고 혼자 진행해온 설계 결정들이 앞으로의 발전을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작을때는 잘 모르지만, 커지면 커질수록... '아 ... 내가 잘못 설계했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때가 종종 있습니다. 아니, 많습니다.. ㅜㅜ. 아무튼 답은 Python3였고, Python3는 의도적으로 이전버전과 호환성을 깨버린 유일한 버전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만 해도, 오픈소스가 그래도 되느냐.. 등등 말이 많았지만,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많은 기능이 구현되었고, 지금도 Python3를  이렇게 잘 사용하고 있으니! Guido 땡큐!


우선 파이썬3을 써야 하는 이유는 알았고... 그럼 왜 3.5?

다른건 그렇다 해도 Async await... 즉, 비동기 프로그램 라이브러리인 asyncoio 를 사용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3. 통합 개발 환경

통합 개발 환경이라고 쓰고 IDE 라고 읽습니다.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자입니다. IDE란 공통된 개발자 툴을 하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결합하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도구 입니다. 라는 말은 너무 어렵고.. 가장 대표적인 IDE로는 Visual Studio Code 라는 것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거기에 코드를 쓰고 실행도, 디버깅도, 컴파일도, 배포도 하는 툴입니다.


저는 Pychar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ycharm은 러시아의 유명 IDE 개발사인 Jetbrains사에서 개발한 IDE로, 5년 전 호주에서 근무할때 1년 유료 라이센스를 사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벗어날 수 없...;; 

아무튼 Pycharm은 오픈소스인 Community 버전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이것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강좌를 정주행 하시고 싶으시면 여기(https://www.jetbrains.com/ko-kr/pycharm/download)를 통해 다운받아 주세요. 파이참은 리눅스, 윈도우, Mac을 모두 지원합니다. Professional 버전과 뭐가 다른지는 사용하시다보면 아실 거에요. 더 나은 생산성을 위해서, 라이센스 구독을 할 수 밖에 없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아참 설치 완료후 테마를 정하라고 하는데 저는 '드라큘라'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Add-on, Plug-in 등은 추가로 설치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4. 프로젝트 생성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 윈도우가 열리고 프로젝트 생성 버튼이 있습니다.  Pure Python을 선턱해 주세요.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을 정하신 후 시작하시면 됩니다. Anaconda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나중에 Tensorflow를 이용하여 머신러닝을 할때 같이 설명 하겠습니다.



생성을 하시니, 아주 드넓은 도화지가 보이지요?


다음편에서 이어 나가겠습니다.

  • [[a.original_name]] ([[a.file_size | fileSizer]])
좋아요[[ postLike | likePlus ]]
공유
라이언

“Lead Python Engineer”

댓글 [[totalCommentCount]]
[[ comment.author__nick_name ]] [[ comment.datetime_updated | formatDate]] (수정됨)

[블라인드 처리된 글 입니다.]

답장
[[ sub.author__nick_name ]] [[ sub.datetime_created | formatDate ]] (수정됨)

취소
댓글을 남겨주세요.
'파이썬' 관련 최신 포스트
[[ post.title ]]
[[ post.datetime_published_from | DateOn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