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A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국제 공인 정보시스템 감사사인 CISA 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느닷없이 갑자기 그렇게 된 것은 아니지만, 그냥 느닷없이 공부해 보고 싶어 졌습니다.


30대 중 후반 개발자 분들은 아마 공감 하실텐데... 이제 10년차 쯔음~~ 되신 분 들이요.
20살에 대학들어가서 4년 남자면 군대 2년 휴학을 1년 이라도 하면 28살에 직장에 들어가게 되고, 직장을 들어가서 쭈욱~ 운좋게 개발만 한다고 해도 38살이 되어야 10년 차가 됩니다. 이제 그쯤 되면, 애지간한 것들은 알게되죠. 물론, 업무에 시달려 공부를 소홀히 하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제 주위에 있는 대부분의 개발자 분들은 82년생 ~ 92년생 분들은 개발에 본인 일에 빠져 살고 계셨습니다.


그 분들은 '어떻게 하면 더.. ' 를 항상 생각하는 분들 이세요. 


때론 아내가 이렇게 말합니다.

'젊은 친구들 치고 올라오는데..' 


개발직군에 있지 않는 친구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이제 너도 나이가 있는데..'


그럼 저는 이렇게 대답하곤 합니다.

아니에요! 개발은 경쟁이 아니라고요.. 개발은 협업이고, 아이디어의 끝없는 검증이고, 거기서 맛보는 성취감 이라고요. 나이와, 경쟁과는 전혀 상관없다고요.


그렇게 생각하면서 이렇게 시간이 지나버렸어요. 지내 보면서 경쟁이 없진 않았어요.. 저희 회사는 이제 곧 유니콘이 될 수 있는 그런 회사 입니다. 짧은 시간(5년) 만에 그렇게 되어서 물론 잡음도 끊이질 않죠. 이건 근데 사실 어떤 회사나 마찬가지 일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도 메인프로젝트를 맡아 묵묵히 가고 있지만, 조금 더 높은 곳에 올라가고 싶었어요. 아무도 아직 가보지 않은 길. 아무도 생각하지 않은 길. 하지만, 누군가는 나중에 꼭 가야 하는 그런 길.. 적어도 사내에서는 그 누구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길..


그래서 CISA 를 느닷없이 선택했습니다. 



CISA 는 대충 이런 자격증입니다.

  1. IT 관련기업 및 회계법인 에서 필요하며 정보시스템 감리업체, 외국 투자법인 일반 기업체의 정보관리 부서 또는 내부통제 부서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입니다.
  2. CIA와 CPA와 함께 3개 감사 및 컨설팅 자격증이며, 
  3. 미국에서는 정보보증기술과 정보보증관리 업무 종사자 최고레벨까지 올라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며, 
  4. 캐나다 공인회계사 협회에서  감사/통제/보안 전문가로 인정하여 감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또한 IT와 상경계열을 동시에 감사할 수 있는 자격증이며, 
  6. 국내에서는 정보통신부 지정업체가 되기 위해 5인이상 고용해야 하며,
  7.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 행안부로부터 인정받은 영향평가기관은 해당인력을 10인 이상 보유하여야 합니다. 
  8. 금융감독원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이고 
  9.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는 필수로 고용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10. 유수의 기업에서 CPA와 함께 인사고과 1급 자격증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11. IT 자격증이 아니라 감사자격증이지만, 그러면서도 CISSP과 함께 전산쪽 최상위 자격증 중 하나 입니다.


그래서 메일을 썼습니다. 하고 싶으니 지원을 해달라고. 교육비 약 70만원에 시험비용 약 $750 정도 됩니다.


비용 지원을 사측으로 부터 약속받고 내일부터 달려보려고요.

자격증 취득 후 5년 내에 정보시스템 감사 경력 5년을 증빙해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자격증이 무효가 됩니다. 대학교 졸업자(2년)에 감사경력(정보시스템 감사이건 아니건 상관없습니다) 1년이 있다면 최대 3년까지 경력을 인정 받습니다. 대학교 졸업자면 2년만 받을 수 있고요. 경력 인정은 자격증 취득 전 10년 ~ 취득후 5년 까지 인정됩니다. 대학교 졸업은 기간제한이 없습니다.

저는 3년을 면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이리저리 찾아본 결과 감사 경력자는 3~4개월 IT 경력자는 4~6개월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공부 범위가 워낙 방대해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내년 반팔입기 전까지는 자격증을 받기위해 노력할 것 입니다.


근데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한다는게 말이 쉽지 절대 쉬운것이 아니라서요. 그래서 여기에 선포하고, 매일매일 공부한 내용을 일주일에 두 세번씩 유튜브와 블로그에 올릴 생각입니다! 


함께 .. 공부할까요?



  • [[a.original_name]] ([[a.file_size | fileSizer]])
좋아요[[ postLike | likePlus ]]
공유
라이언

“Lead Python Engineer”

댓글 [[totalCommentCount]]
[[ comment.author__nick_name ]] [[ comment.datetime_updated | formatDate]] (수정됨)

[블라인드 처리된 글 입니다.]

답장
[[ sub.author__nick_name ]] [[ sub.datetime_created | formatDate ]] (수정됨)

취소
댓글을 남겨주세요.
'자격증' 관련 최신 포스트
[[ post.title ]]
[[ post.datetime_published_from | DateOnly ]]